본문 바로가기
요즘 궁금한 주제

인간 및 사회관계에 대한 짧은 생각

by Old Wooden Table 2022. 1. 11.
반응형

인간은 이성을 기반으로 생존과 번영을 위해 갈등하고 발전하는 존재라 생각합니다. 이것은 모든 인간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삶을 영위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끊임없는 노력의 수행은 혼자 이루기 힘듭니다. 즉, 인간관계 혹은 사회관계 속에서 한 개인이 발전할 수 있는데 저는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삶을 추구하며 삶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목표의식과 정교한 훈련 그리고 인간관계 및 사회관계가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삶을 사는 매 순간 인간관계를 맺게 됩니다. 이러한 인간관계는 하나의 연결로 설명할 수 있으며 여기서 연결은 관계를 맺은 사람들 사이에 원활한 소통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원활한 소통이란 물 또는 전기가 잘 흘러 손실 없이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과 같이 사람들 사이의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신뢰가 그 중심을 이룹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단순히 버스 옆자리에 앉은 사람과는 인간관계의 형성이 힘든데 그 이유는 승객과 몇 마디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상호 간의 신뢰를 얻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신뢰를 얻는다는 것은 서로의 목적이 같거나 혹은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관계를 맺는 사람들과 서로의 목적이 같을 경우 윈윈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또한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으로 많은 분쟁을 해결할 수 있고 앞으로 나아가는 원동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인간관계를 위한 신뢰 형성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상대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이성적이지만 가장 이기적인 인간의 본성에 기인한 것이라 생각하는데 상대를 이해한다는 것은 인간의 이기적 본성을 내려놓는 행위이기에 매우 숭고한 자세라 생각합니다. 즉, 인간관계에 있어 서로의 차이를 넘어 서로를 이해하려는 자세가 신뢰를 얻는 가장 중요한 자세라 생각하고 인간관계를 넘어 사회 사회관계를 안정되게 만드는 초석이라 생각합니다.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사회관계라는 것은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인간관계의 확장입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혼자 살아갈 수 없는 존재입니다. 사회란 다양한 인간으로 구성된 집단을 의미하며, 내가 속한 다른 집단과 관계를 맺는 것이 바로 사회 관계인 것입니다. 사회관계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집단 간의 신뢰이지만 사회관계에 있어 또 다른 필수 요소는 바로 정도를 지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정도를 지킨다는 것은 원칙을 준수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원칙은 사회를 수호하는 보이지 않는 약속 또는 룰인 것입니다. 이것은 누군가 지켜보고 있지 않다고 해도 지켜야 하는 보이지 않는 선을 의미합니다. 인간관계의 확장으로써 사회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결국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고 이 원칙을 준수하는 것을 통해 개인 속한 집단이 목표하는 것을 이루고 개인과 집단을 건전하게 유지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사람들과 상호 간의 신뢰를 쌓고 사회 집단에서 자신의 정도를 지킴으로써 그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사회적 동물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