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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주식 이야기

소소한 주식:경제적 해자 (Economic Moat)

by Old Wooden Table 2021. 8. 1.

경제적 해자에서 해자는 무슨 뜻일까?

결론을 먼저 말하면 해자는 성벽 주변에 적을 막기위해 파놓은 도랑을 의미하며 경제적 해자는 한 기업이 다른 기업과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가지고 있는 그들만의 경쟁우위를 의미한다.

해자에 대한 긴 설명은 다음과 같다.....

구글링에 의하면 "해자(垓字/垓子)란 동물이나 외부인, 특히 외적으로부터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고대부터 근세에 이르기까지 성(城)의 주위를 파 경계로 삼은 구덩이를 말한다. 방어의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 해자에 물을 채워 넣어 못으로 만든 경우가 많았다."라고 되어 있다. 그리고 영어로는 "moat"이라고 하고, Merriam Webster에는 moat의 뜻을 "a deep and wide trench around the rampart of a fortified place (such as a castle) that is usually filled with water"라고 되어 있다. 간단하게 한국말로 "물로 채워진 성벽 주위의 깊고 넓은 도랑"을 의미한다. 결국에 해자는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주변에 물로 채워진 도랑이다.

해자(moat)

 

그럼 경제적 해자는 무엇인가? 보통 "경제적 해자가 있다."라는 말을 쓰는데, 이 경제적 해자라는 말은 워런 버펫(Warren Buffett)이 인용해서 유명해진 말로 "장기적 이익과 시장 점유율을 경쟁 기업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경쟁자보다 경쟁 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유지하는 기업의 능력"을 나타낸다. 가장 핵심적인 말은 "경쟁 우위"가 될 텐데, 만약 투자를 하게 된다면 경쟁 우위가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투자의 승리(이익)를 이끌어 낸다는 것이다.

경제적 해자 = 경쟁 우위


1999년도에 미국 포춘지와 워런 버펫의 인터뷰 내용 중 해자(moat)가 나온 부분을 살펴보자:

"The key to investing is not assessing how much an industry is going to affect society, or how much it will grow, but rather determining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any given company and, above all, the durability of that advantage. The products or services that have wide, sustainable moats around them are the ones that deliver rewards to investors."

"투자의 핵심은 산업이 사회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지 또는 그것이 얼마나 성장할 것인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닙니다. 투자는 그 회사에 지속적인 우위를 가지게 하는 경쟁 우위(competitive advantages)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넓고 지속 가능한 해자가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는 투자자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한 가지가 됩니다."
여기서 투자라는 것은 그 회사가 얼마나 낙관적인지 사회를 얼마나 변화시킬 것인지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그 회사가 가지고 있는 경쟁 우위를 냉철하게 판단하는 프로세서가 될 것이라는 말과 같아 보인다. 경제적 해자에는 6가지 카테고리가 있는데 그 카테고리는 다음의 그림에 나와 있는 것과 같다.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

첫 번째 경제적 해자는 비용 우위 해자(cost advantage moat)다. 이것은 경쟁 상대에 비해 얼마나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한 경쟁 우위를 나타낸다. 즉, 제품을 말들 때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기업이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두 번째 경제적 해자는 규제 해자(regulation moat)다. 이것은 규제에 의한 진입 장벽으로 국가 또는 국제 규제에 의해 새로운 사업자가 경쟁 사업영역으로 진입하게 어렵게 만든 것이다. 이런 규제에 의한 진입 장벽이 존재한다는 것은 기존에 사업을 영위하던 사업자들이 특별한 에너지 소모 없이 경쟁 상대의 진입을 막아 지속적인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우위를 선점하게 되는 것이다.

세 번째 경제적 해자는 무형 자산 해자(intangible assets moat)다. 이것은 경쟁자가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특허, 브랜드, 트레이드 마크에 대한 우위를 의미한다.

네 번째 경제적 해자는 네트워크 효과 해자(network effect moat)다. 이것은 투자하고자 하는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경쟁 회사에 비해 우월하게 많은 우위를 의미한다.

다섯 번째 경제적 해자는 디지털 해자(digital moat)다. 이것은 투자하고자 하는 회사가 많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것을 사용자에게 적시에 제공할 수 있는 우위를 의미한다.

여섯 번째 경제적 해자는 높은 전환 비용 해자(high switching cost moat)다. 이것은 고객이 다른 경쟁 회사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우위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