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 DIY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 필요한 타카에 대해 기본적으로 정리한 내용을 다룬다.
타카. 한글로 표현하면 타카이고 영어로는 tacker라 쓴다. Tacker에서 tack은 평평한 머리를 가진 끝이 뾰족하고 짧은 못을 의미하고 타카 또는 tacker는 tack을 박는 기계를 의미한다. (Tack은 압정이라고도 하는데 여기서는 작은 못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타카는 nail gun의 일종이며 nailer라고도 한다. Nail gun은 nail(못)을 쏘는 gun(총)이므로 상상하는 것과 같이 다양한 종류의 네일건이 존재한다. 간단히 구글에 nail gun 혹은 brad nailer라고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형태의 장비를 확인할 수 있다.
Nail gun에서 gun은 총을 의미한다. 여기서 총은 총알을 발사하는데 nail gun은 nail(못)을 발사하는 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여기서는 목공에 사용되는 공기의 압력을 사용해서 얇은 판형태의 못(nail)을 발사하는 에어 타카 즉, 공압식 네일 건(pneumatic nail gun)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볼까 한다.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총은 총알을 발사한다. 총이 총알을 발사하기 위해서는 총에 맞는 총알이 필요한데 특정한 총에서 발사가능한 총알은 총알의 굵기와 총구의 크기가 맞아야한다. 에어 타카도 총이기 때문에 특정한 에어 타카에서 사용가능한 타카 핀이 존재한다. 총은 총구와 총알의 굵기가 같아야 총알을 발사할 수 있는데 에어 타카 또한 타카의 두께와 타카 핀의 두께가 같아야만 발사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외국에서는 사용되는 nail의 두께를 나타내는 Gauge를 사용하여 타카의 종류를 구분한다. 예를 들어 15 gauge finish nailer 또는 18 gauge brad nailer 또는 23 gauge pin nailer등등으로 구분해서 부른다. (Gauge는 값이 낮을 수록 못의 두께가 두꺼워 진다.)
에어 타카를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에어 타카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못의 구조를 한번 살펴 볼 필요가 있다. Fine wood working 즉, 목공 작업을 위해 사용하는 타카용 못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인은 brad nail과 pin nail이 있다.
Brad nail은 못 대가리가 T자 또는 ㄱ자 형태로 된 얇은 판 형태의 못을 의미한다. 못 대가리가 못의 몸통 보다 크기 때문에 못이 박힌 흔적이 남으며 목공 작업 시 빠르게 임시 고정이 필요할 때 주로 사용된다.
Pin nail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자 형태의 얇은 핀 모양의 못을 말한다. 못대가리가 없기 때문에 headless nail라고도 하며 못이 박힌 흔적이 매우 작게 남기 떄문에 마감 작업이나 외형이 중요한 고정 작업에 사용된다.
아래 그림에 나와 있는 것과 같이 타카의 동작 방식은 타카 핀을 piston이 강하게 쳐서 밀어 내어 목재에 박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아래의 그림 마지막에 나타나 있는 것과 같이 piston은 타카의 끝보다 조금 더 튀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로 인해 타카 핀의 대가리가 목재에 완전히 박히게 된다.
타카의 piston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은 압축 공기가 대표적이며 화약을 이용하는 방식, 전기를 이용하는 방식, 순수한 사람의 힘을 이용하는 방식등이 존재한다.
아래 그림에는 공압식 네일 건(pneumetic nail gun)이라는 공압식 타카의 구조를 나타냈다. 공압식 타카는 인테리어 현장에서 "타카 타카 타카~~~~"하는 소리를 내는 도구이며 가장 흔히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타카이다.
아래에 타카 핀이라 불리는 네일의 예시를 나타냈다.
뜬금 없지만 타카에 대해서 깊게 알기 위해서는 유튜브, 인터넷을 헤매지 말고 제일 타카(주)의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일 타카(주)는 한국의 대표 타카 기업이며 여기서 생산되는 타카 제품의 품명이 현장에서 통용될 정도로 많이 알려진 기업이다. 예로 든다면 630이라는 제품이름을 대면 30mm 실 타카 핀 또는 핀 네일을 사용해서 마무리 작업을 하겠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http://www.jitool.com/index.php
에어 타카로 작업하기 위해서는 에어 타카, 에어 콤프레샤, 이 둘을 연결하는 에어 호스, 그리고 타카 핀이 필요하다. 취미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개인적 호불호에 따라 구성하는 장비의 구성이 다양하겠지만 콤프레샤와 호스 한 셋트가 준비되어 있다면 작업 용도에 따라 2~3종류의 타카를 구비하여 사용하게 된다. 간단히 많이 사용하는 에어 타카 (pneumatic nail gun)의 예를 제일 타카 제품기준으로 설명해 본다.
F30
F30 타카는 F핀이라는 T자 모양의 목공용 brad nail을 사용하기 위한 타카이다. F30에서 30의 의미는 사용할 수 있는 F핀의 최대 길이를 의미하며 F는 핀의 두께를 정의하는 18Gauge를 의미하고 18Gauge는 1.25mm의 두께를 의미한다. 즉, F30은 1.25mm 두께의 30mm 타카 핀을 박을 수 있는 타카를 의미한다.
F 핀의 모양과 규격은 다음 그림과 같다. 여기서 T 모양인 핀 대가리 크기는 2.0mm이며 핀의 몸통 폭 1.05mm, 두께는 1.25mm가 된다.
F 타카 핀은 두께 방향으로 정렬되어 붙어있고, 타카 핀이 에어 타카에 장착되면 nail thickness와 동일한 thickness를 가지는 piston이 nail을 대가리를 하나씩 쳐서 밀어내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에어 타카에 두께가 동일한 타카 핀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F30 타카의 경우 액자 작업, 인테리어 작업, 문 몰딩등에 사용될 수 있다. 참고로 F 핀이 목재에 박히는 경우 핀 머리와 두께 때문에 핀이 박힌 흔적을 반드시 남기게 된다. 즉, 최대 가로 2.0mm 세로 1.25mm 정도의 박힌 흔적을 목재에 남기게 된다. 이것은 육안으로 쉽게 확인 가능한 크기이며 흔적을 없애기 위해서는 퍼티등으로 마무리 작업을 해줘야 한다. (만약 퍼티등으로 네일의 흔적을 없애기 위해 마무리 작업을 했다면 스테인 작업을 위해 퍼티가 마르기 전에 반드시 닦아 내야한다. 만약, 퍼티를 닦아 내지 않고 목재에 흔적을 남기게 되면 스테인이 먹지 않게 되어 균일한 스테인 효과를 낼 수 없다. 혹자는 퍼티를 사포로 갈아내면 된다고 하나 퍼티 또한 나무에 흡착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스며든 만큼 사포로 갈아내야 하는데 참으로 어려운 작업이 될 것이다.)
타카핀의 길이를 결정할 때 참고할 수치는 핀이 최종적으로 박히는 길이를 15mm로 하는 것이다. 만약, 목재의 두께가 12mm이면 12mm + 15mm = 27mm로 핀의 길이를 F25또는 F30으로 결정할 수 있다. 하지만 핀이 박히는 재료의 두께가 15mm이하라면 무조건 15mm를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박히는 재료의 두께를 고려해서 결정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만약 F30이상이 필요할 경우 어떤 타카를 사용할 수 있을까?
1850A
1850타카는 F30 타카의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사용가능한 타카이며 목재용 F brad nail을 사용한다. 1850에서 뒷자리 인 50은 사용가능한 핀의 최대 길이를 의미하며 18은 18Gauge로 F brad nail의 두께인 1.25mm를 의미한다. F30과 동일한 F brad nail을 사용한다는 것에서 F30말고 그냥 1850을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F30 핀을 사용한다고 할 때 간단히 둘을 비교해 보면 두 기종의 무게가 250g 차이가 난다. 작업량이 많다면 F30 핀을 박기위해 F30 전용 타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다른 미세한 차이는 안전 장치에 있다. F30의 경우 타카 작업을 위해 오른손 중지로 안전장치를 잡고 둘째 손가락으로 트리거링을 한다. 1850의 경우 안전 장치가 타카 끝에 달려있어 이 안전 장치가 눌러져야 트리거링이 된다. 여기서 안전 장치가 타카 끝에 달려있는 관계로 목재를 살짝 누르게 되는데 이부분이 목재에 자국을 남기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무심코 툭툭 작업하다 보면 민감한 부분에 작업 흔적을 남겨 퍼티 작업등을 해줘야 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다. 하지만 F30은 50mm핀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30mm 이상의 작업이 필요하다면 1850으로 작업을 해야한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용도에 맞게 사용하길 권장 한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전문 인테리어 작업자가 아니고 아마추어 DIY작업을 하고 이런 저런 용도로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1850이 F30보다 활용도가 높다.)
간단 정리
F30과 1850타카에서 알아 본 것과 같이 이름에서 그 기종의 사용도를 알 수 있다. 즉, 알파벳이 나오고 숫자가 나오면 뒤에 나오는 숫자가 최대 타카핀의 길이(mm)를 앞에 문자가 타카핀의 종류 즉, 두께를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찬가지로 숫자로 표현되는 경우 뒤에 나오는 두 자리가 타카 핀의 최대 길이를 의미하고 앞에 나오는 숫자가 핀의 두께 Gauge를 의미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응용으로 목공 또는 인테리어 작업 시 마감용으로 사용되는 실 타카라는 630타카의 의미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이 뒷 자리수가 최대 타카핀의 길이 30mm를 의미하고, 앞의 숫자가 타카 핀의 두께를 의미한다. 여기서는 타카핀의 두께를 나타내기 위해 Gauge를 사용하지 않고 mm를 사용하는데, 630의 6은 23Gauge를 mm로 변환한 것이며 0.68mm를 의미한다. 즉, 630은 타카 핀 두께가 0.68mm이고 30mm의 길이의 타카 핀을 사용할 수 있는 타카를 의미한다.
630
630은 실 타카, 핀 타카, 또는 핀 네일러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통상 inch 단위를 쓰는 나라에서는 23Gauge pin nailer라고도 한다.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630 타카의 6은 타카 핀 두께인 0.68mm를 의미한다. 여기서 0.68mm는 23Gauge를 나타낸다.
앞에서 다룬 18Gauge(1.25mm 두께)의 brad nail과 630용 23Gauge(0.68 mm 두께) 핀의 타공홀을 비교한 사진을 보면 630용 pin nail이 매우 작은 타공흔적을 남기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흔적을 적게 남기기 위한 작업에 사용되는 타카이다. 특히, nail 자국이 거의 남지 않기 때문에 인테리어에서는 외장 마감재 작업할 때 필수로 사용하는 도구이다. DIY에서도 여러가지 용도로 응용이 가능하다.
- Brad nail: 18Guage = 1.25mm thickness (F30 또는 1850)
- Pin nail: 23Guage = 0.68mm thickness (630)
Guage를 쓰기 시작하면 매우 혼동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Gauge가 클 수록 두께가 얇아진다는 것을 이해하면 된다. 즉, Gauge가 클수록 흔적을 남기지 않아 마무리 작업용으로 사용된다. (전기선에서 굵기를 나타내는 AWG를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다.) 23Gauge pin nail은 흔적을 매우 적게 남기는 것이 특징이다.
목재를 관통한 pin nail의 예시를 아래에 나타냈다. 매우 얇지만 충분한 관통력을 바탕으로 목공 작업 시 충분한 역활을 수행 할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630에 사용되는 실 타카 핀은 pin nail, finish nail (finishing nail)이라 하며 아래와 같이 생겼다. 아래 그림에는 못 대가리가 있고 두께가 0.7mm로 되어 있는데 630에는 못 대가리가 없고 두께는 0.68mm의 타카 핀이 사용된다.
630 타카에 쓰이는 pin nail의 경우 headless라고 표현된 것과 같이 대가리가 없어 앞뒤를 구별하기 쉽지 않다. (실제로 만져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이렇게 앞뒤를 육안으로 분간하기 아려워 타카 핀의 방향을 나타내기 위해 화살표를 표시해 두었다. 즉, 화살표 방향의 끝이 타카 핀의 앞부분이 된다.
보통 DIY용으로 쓴다면 1850 타카와 630 에어 타카을 가지고 있다면 두루 두루 사용가능하다. 1850으로 목재를 고정하고 630을 사용해서 마감 부분의 마무리를 할 수 있다. 특히, self 인테리어 작업을 위해서라면 1850과 630은 기본 툴이 될 수 있다. 여기에 CT64 타카를 가지고 있다면 DIY 뿐만 아니라 왠만한 셀프 인테리어를 수행 할 수 있다.
참고:
- 일반 적인 목공용 못 종류, 그림, 설명
- Thickness Guage (Stainless steel)
'Fine wood work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왕 합판을 사용한 셀프 인테리어 이야기 (7) | 2021.12.29 |
---|